데이터 상세 | 널스스토리
[Case 자료] 정상 질식 자연분만 normal spontaneous vaginal delivery, NS
해당 자료는 미리보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운로드 후 해당문서의 모든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자료는 전체 6페이지1페이지의 미리보기를 지원합니다.
다운로드 후 해당문서의 모든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Close prev next
문서내용

소개글

"정상 질식 자연분만 normal spontaneous vaginal delivery, NSVD 케이스스터디A+(간호진단 3개)"에 대한 내용입니다.

본문내용

Ⅰ. 서론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분만은 자궁 내 태아와 태반을 포함한 그 부속물이 만출력에 의해 산도를 통과하여 모체 밖으로 배출되는 현상을 말한다. 보통 임신 37주 이후 분만하는 경우를 만삭 분만으로, 임신20 ~ 37주 이전에 분만하는 경우는 조산 또는 조기 분만이라고 칭한다. 또한 임신 42주 이후에 분만하는 경우는 과숙 분만이라 한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를 비롯한 전 세계적으로 출산율이 저하되는 추세를 가지고 있으며 그 중 우리나라는 WHO의 통계조사에서 출산율 최하위를 차지하기도 하였다. 

또한 현대사회에 문제가 되고 있는 미혼모, 낙태 등의 사건들이 대두되면서 분만에 대한 중요성에 대해 더 많이 생각되게 되었다. 따라서 이번 케이스 스터디를 통해서 분만의 정의와 그 과정을 알아보고 그에 따른 간호중재 과정을 공부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질병에 관한 문헌고찰

(1) 정상분만이란

임신 38~42주 사이에 정상적으로 질을 통해 태아를 낳는 방법으로 가장 좋은 분만법이다. 임부는 진통을 시작하며 자궁구가 완전히 열려, 막혀있던 자궁구는 10cm까지 열린다. 1분 정도의 진통이 2~3분 간격으로 규칙적으로 오면, 자궁안의 압력이 높아지면서 자궁 입구가 열리기 시작한다. 이때 의료진은 내진을 통해 자궁구의 상태를 확인한다. 만약 진통이 미약하여 분만이 지연될 때는 자궁 수축제를 투여할 수도 있다.

그 후 진통은 더 심해지며 시간도 길어진다. 원활한 분만을 위하여 회음절개(Episiotomy)를 시행한다.

태아가 나온후부터 태반, 탯줄이 빠져나감으로서 분만이 종려된다. 태반이 나오면 회음부를 봉합하고 자궁 수축이 잘 되는지, 출혈이 없는지, 자궁 내에 잔여물이 남지 않았는지, 상처는 없는지를 확인하고 회음부를 봉합한다.

이러한 과정의 총집합을 정상분만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2) 정상분만요소

- 분만의 절대적 요소 ; 태아 / 산도 / 만출력 / 산부의 자세 / 심리적 반응 

1) 태아

• 태아 머리 

- 두정골, 측두골, 전두골, 후두골 / 시상봉합, 인상봉합, 관상봉합, 전두봉합 

- 분만시 압박을 받으면 주형(molding) 이 생길 수 있다. 

- 두개골의 중요한 측정치 

• 태위(fetal lie) ; 모체의 장축과 태아의 장축과의 상호관계

- 종위 ; 태아의 장축이 모체의 축과 평행선을 이루는 경우

- 횡위 ; 태아의 장축이 모체의 축과 직각을 이루는 경우. 

- 태아 몸의 구조에 따라 선진부가 두부(cephalick presentation) / 둔부(breech presentation)

• 태세(attitude) ; 태아가 임신 후반기에 취하게 되는 자세로 머리, 몸통, 사지의 상호관계

• 선진부 ; 골반입구에 먼저 들어간 태아의 부분(두부,둔부, 어깨)

- 두위 ; 두정위(vertex) / 전정위(sinciput) / 전액위(borw) / 안면위(face) - 두정위가 가장 흔하다.

- 둔위 ; 단둔위 / 완전둔위 / 불완전 둔위 / 족위 

- 견갑위 ; 횡위의 형태로 어깨가 선진부 / 다산부,복근이완, 전치태반,양수과다증과 동반되는 경우가 흔하다. 

• 태향(position) ; 태아의 선진부와 모체 골반의 전후 좌우면과의 관계

- 두정위 ; 후두골(occiput O) / 안면위 ; 턱(mentum M) / 둔위 ; 천골(sacrum S) / 견갑위 ; 돌출부                        (acromion A)

 

2) 산도 

• 골반 

‣분류 - 골반입구를 중심으로 위쪽을 가골반(false pelvis) / 아래쪽을 진골반(true pelvis) 

     - 가골반 ; 모양과 경사는 진골반의 성질을 알아보는데 도움 / 임신 말기 자궁지지 / 태아를 진골반에                        진입토록 함. 

     - 진골반 ; 분만시 태아가 지나가는 통로로 형상에 따라 골반입구, 골반강, 골반출구로 나눈다.

‣골반의 유형 

     - 여성형 골반 ; 50% 이상을 차지 / 가장 흔하다 / 횡타원형으로 정상분만 /

     - 유인원형 골반 ; 골반입구의 전후경선이 길고 횡경선이 짧다. / 자연분만(유색인종)

     - 남성형 골반 ; 삼격형으로 된 골반 / 골반입구의 전후경선이 횡경선보다 길다. / 분만중단으로 제왕절                            개

     - 편평형 골반 ; 골반입구의 횡경선이 길고 전후경선이 짧은 편평한 모양 / 대각결합선을 측정해 자연                            분만이 가능한지 파악. 

‣진골반의 추정 

- 내진에 의한 방법

- X-선 계측

 

 

 

------중략------​ 

구매후기

(0 건의 후기가 등록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