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상세 | 널스스토리
[발표자료] 성인간호학 중환자실 실습 사전과제
해당 자료는 미리보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운로드 후 해당문서의 모든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자료는 전체 6페이지1페이지의 미리보기를 지원합니다.
다운로드 후 해당문서의 모든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Close prev next
문서내용

소개글

중환자실 실습 시 알아야 할 주요 개념과 간호 중 중요한 내용들을 위주로 선별하여 자세하게 기술한 자료입니다.

각종 교재와 논문 등 되도록 신뢰성이 보장되는 출처를 참고하였고, 이해를 돕기 위해 다양한 시각자료를 첨부하였으며, 중요 내용에는 강조 표시를 해두어 내용 파악이 용이하도록 정리한 정성이 많이 들어간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③ 약물(거담제)

거담제(가래약, expectorant)는 기관지분비물의 배출을 돕는 약물이다. 약물의 작용 기전은 기관지 점액의 분비를 증가시키거나(Guaifenesin, letosteine), 기관지 점액의 농도를 감소시키며(Acetylcystein, Ambroxol, Bromhexine, S-carboxymethylcystein) 표면활성제의 작용을 증가시킨다(Acebrophylline).

★ 호흡 증진 간호(산소요법, 분무요법, 인공호흡기 사용 관련 원리&유형&모드변경&weaning 조건)

■ 산소요법

-목적: 저산소혈증의 예방과 치료, 호흡 운동 부하 감소 및 심근 운동 부하의 감소를 위해 적용한다.

-산소공급체계: 흡입되는 산소와 실내 공기가 얼마만큼 혼합되었는가에 따라 저유량법과 고유량법으로 분류된다.

저유량법은 산소의 유량이 환자의 최고흡기 유속보다 낮아 실내 공기와 혼합되어 희석된 산소를 공급하는 방식이고, 적용하기 간편하고 비용이 낮은 장점이 있으나, 환자의 호흡 양상에 따라 FIO2가 달라지는 단점이 있다.

고유량법은 산소의 유량이 환자의 최고 흡기 유속과 같거나 더 높기 때문에 실내 공기와 혼합되는 것이 차단되고, 호흡 양상에 영향을 받지 않아 비교적 정확하게 FIO2를 조절할 수 있다. 

-산소공급기구: 저유량법에 의한 산소공급기구(코삽입관, 안면 마스크, 재호흡방지형 저장백 마스크, T자 연결관),

             : 고유량법에 희한 산소공급기구(Venturi mask)

-산소요법의 부작용과 위험성: 

 감염과 호흡기 기도 점막 건조, 발화, 산소독성, 산소에 의한 환기 저하, 흡수성 무기폐, 수정체 후부 섬유 증식

 

 

 

------중략------​ 

구매후기

(0 건의 후기가 등록되었습니다.)

  • 카테고리
    발표자료
    조회
    952
  • 등록날짜
    2020.03.26
    파일형식
    한글
  • 페이지수
    10페이지
    가격
    3,000원
판매자정보 32JYSNRN 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