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실제 제가 했던 케이스입니다. 실습 점수 A+받았고요 ㅎㅎㅎ 간호진단도 열심히 썼습니다.
본문내용
(2)원인
-식도를 통과하여 위장에 도착한 음식물은 위산에 의해 잘게 부숴진 형태로 소장으로 진행하여 우리 몸에 영양분으로 흡수되므로 위장과 십이지장점막은 위산, 각종 소화효소, 담즙, 복용한 약물, 알코올 등의 세포를 손상시키는 공격인자에 노출된다. 이러한 공격요인에 대해 생체 내에서 여러 단계의 방어요인이 갖추어져 있는데, 이러한 공격과 방어의 균형이 깨질 때 십이지장의 점막이 손상되고 궤양을 일으키게 된다.
▶헬리코박터 파일로리(헬리코박터균)의 감염 : 가장 흔한 원인이다. 헬리코박터균은 주로 위장에 감염되는 세균이므로 십이지장 궤양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헬리코박터균을 치료하면 십이지장 궤양의 재발률이 줄어드는 것이 증명되어 있으므로 십이지장 궤양의 원인임은 분명하다. 십이지장 점막에 위장 상피세포 층이 발달할 수 있으며, 이 부분에 헬리코박터균이 감염되어 궤양을 일으킨다는 것이 현재 받아들여지고 있는 설명이다. 또 하나의 설명은 위장 점막에 헬리코박터균이 감염되면 위전정부(유문부, 십이지장과 가까운 부위)에서 위산의 분비가 많아지고, 여러 생체신호를 통해 십이지장 점막에서의 염기성 분비가 줄어들어서 궁극적으로 공격과 방어의 균형이 깨어진다는 것이다.
▶진통제(해열, 진통, 소염제) : 십이지장 점막 세포층의 재생과 기능을 조절하는 프로스타글란딘(prostaglandin)이라는 물질의 생성 과정이 진통제에 의해 차단되기 때문에 점막이 손상되어 궤양이 발생하는 것이다.
▶흡연 : 십이지장 점막세포의 재생과 점막아래층 조직의 혈액순환 등에 장애를 가져오므로 궤양이 발생하며, 흡연자에서는 십이지장 궤양에 의한 천공, 출혈 등의 합병증의 발생률이 더욱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구매후기
(0 건의 후기가 등록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