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상동맥경화증”이란?
죽상경화증은 오래된 수도관이 녹이 슬고 이물질이 침착하여 지름이 좁아지게 되는 것처럼, 주로 혈관의
가장 안쪽을 덮고 있는 내막(endothelium)에 콜레스테롤이 침착하고 내피세포의 증식이 일어난 결과 ‘죽종(atheroma)’이 형성되는 혈관질환을 말한다.
죽종 내부는 죽처럼 묽어지고 그 주변 부위는 단단한 섬유성 막인 ‘경화반’으로 둘러싸이게 되는데, 경화반이 불안정하게 되면 파열되어 혈관 내에 혈전(thrombus; 피떡)이 생긴다.
또한 죽종 안으로 출혈이 일어나는 경우 혈관 내부의 지름이 급격하게 좁아지거나 혈관이 아예 막히게 되고, 그 결과 말초로의 혈액순환에 장애가 생긴다.
동맥경화증은 주로 혈관의 중간층에 퇴행성 변화가 일어나서 섬유화가 진행되고 혈관의 탄성이 줄어드는 노화현상의 일종이다.
이 때문에 수축기 고혈압이 초래되어 심장근육이 두꺼워지는 심장비대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병태생리
● [Atherosclerosis: atheromatous plague(죽종플라그)의 형성]
- 혈류에 있는 다양한 요소(unknown, leukocyte-monocytes, basophils[호염구])가 동맥벽에 작용,
특히 내막을 공격하여 염증 발생
- 내파하층(the arterial tunica intima, between the endothelium and the tunica media)에
죽종(excess fat, collagen, elastin으로 구성된) 형성
- 벽 안의 공간인 망강의 좁아짐 없이 벽이 두꺼워지기만 함
- 반복적인 plaque의 파열과 회복으로 인해 협착이 일어남
▶Atherosclerosis(죽상경화증)가 coronary artery에 발생하여 심근허혈을 유발할 경우
coronary artery disease가 발생
● 위험요인에는고콜레스테롤혈증, 낮은 고밀도 지단백 몰레스테롤, 높은 저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 높은 중성지방,
140/90mmHg 이상의 고혈압, 흡연, 당뇨병, 심혈관 질환 가족력, 연령 증가, 운동부족과 과체중, 복부비만 등이 있다.
치료
● 예방치료
- 죽상동맥경화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혈압과 당뇨병 관리, 금연,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과 체중관리, 혈액의 콜레스테롤 함량 개선을 위한 생활 습관 관리와 약물치료 등이 있다.
● 혈관조영술
- 좁아진 혈관의 혈액순환을 개선시키기 위하여 혈관 조영술을 시행한다. 좁아진 혈관을 부풀려 줌으로써 좁아진 혈관을 넓힐 수 있다.
● 혈관성형술
- 관상동맥의 혈관벽을 지지할 수 있는 그물망을 넣는다. 좁아진 혈관을 방지할 수 있다.
● 우회로이식술
- 내과적 치료방법으로 자신의 다른 혈관이나 인공 혈관을 이용하여 혈관의 좁아진 부분의 아래로 혈관을 우회하여 연결해준다.
● 혈관조영술
- 좁아진 혈관의 혈액순환을 개선시키기 위하여 혈관 조영술을 시행한다. 좁아진 혈관을 부풀려 줌으로써 좁아진 혈관을 넓힐 수 있다.
● 혈관성형술
- 관상동맥의 혈관벽을 지지할 수 있는 그물망을 넣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