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상세 | 널스스토리
[Case 자료] 성인케이스 <급성심낭염, 간경화, 후종인대 골화증>
해당 자료는 미리보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운로드 후 해당문서의 모든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자료는 전체 6페이지1페이지의 미리보기를 지원합니다.
다운로드 후 해당문서의 모든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Close prev next
문서내용

소개글

성인케이스 <급성심낭염, 간경화, 후종인대 골화증> 3개의 케이스 입니다.
각2개의 진단과 2개의 간호과정이 있습니다.
자료수집 부터 약물,진단검사 간호과정 까지 꼼꼼하게 작성한 케이스로 모두 A+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케이스 작성시 여러분들에게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본문내용

<성인 급성심낭염>

■ 원인

심낭염을 가진 대부분의 환자들에서, 특정 원인은 발견할 수 없고 이러한 경우를 특발성 심낭염이라고 합니다. 그 외 심낭염을 일으킨다고 알려진 원인들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감염(바이러스, 박테리아, 진균과 결핵)

? 심근경색

? 신부전 

? 암(보통 폐, 유방, 임파선암)

? 흉부 방사능 치료

? 외상

? 약물(하이드랄라진, 프로케인아마이드, 페니토인 등)

? 결합 조직 질환(전신성 홍반성 낭창, 류마티스 관절염)

특히, 우리 나라의 경우 결핵에 의한 심낭염이 적지 않은 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증상 (Symptom)

흉통이 가장 흔한 증상입니다. 날카로우며, 특징적으로 심호흡 또는 기침에 의해 악화되고, 자세에 따라 통증의 강도가 변합니다. 호흡곤란, 전신쇠약감, 발열과 한기 등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그 외 증상들은 자주 원인 질환에 따라 약간 다를 수 있습니다. 많은 경우 증상을 일으키지 않을 정도의 소량의 심낭삼출을 보이나, 드문 경우 심낭안에 심낭액의 급속한 축적으로 심장을 압박하고, 이로 인해 심박출량이 줄어들어 저혈압 및 쇼크를 일으키기도 하는데 이러한 상태를 '심낭압전’이라고 하며, 15%의 심낭염 환자들에서 일어날 수 있습니다.

 

 

 

<알코올성 간경화 성인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간은 ‘제 2의 심장’이라 할 만큼 우리 몸에서 각종 대사작용을 담당하고, 혈액량의 변화에 따라 스폰지처럼 쿠션 역할을 하기도 하며, 또한 중요한 면역기능도 담당하고 있다. 이러한 역할을 하는 간의 질환은 여러 가지 많은 합병증을 가져오게 된다. 특히 간경화증은 2차적인 합병증(복수, 정맥류, 간성혼수,황달 등)으로 인해 생명에 위험까지 이르게 되는 예가 많으므로 그 예방과 치료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간경화증에 대한 병태생리 및 원인, 증상, 합병증에 대한 치료 및 간호에 대해 연구함으로써 환자에게 올 수 있는 합병증을 예방하고 양질의 치료와 간호를 할 수 있다.

 

 

2. 문헌고찰

 

알코올성 간 질환의 정의

알코올성 간질환은 과다한 음주로 인해 발생하는 간질환을 의미하여 무증상 단순 지방간에서부터 알코올성 간염과 간경변 및 이에 의한 말기 간부전에 이르기까지의 다양한 질환군을 일컫는다.

 

 

 

<후종인대 골화증 성인2>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요즘같이 날씨가 갑자기 추워지면 손이 차갑고 시린 것과 함께 머리와 어깨가 저리고 목에 통증이 나타난다. 이런 증상이 느껴지면 우리는 가장 먼저 목디스크를 의심해 본다. 이렇듯 목디스크 등의 목 관련 질환이 늘어나고 있다는 소식은 우리에게 더 이상 낯설지 않다. 하지만 ‘후종인대골화증’이라고 하면 아직은 생소한 병명이다. 

 후종인대골화증이란, 목 척추 뒤쪽에 있는 ‘후종인대’라는 구조물이 석회화가 진행되면서 두꺼워져 척수 신경을 압박해 생기는 질환을 말한다.

 아직 발병 원인이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한국인과 일본인 등 동양인에게서 주로 나타나고 유전적 요소가 많이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 발병하는 주 연령층은 40~50대 이후의 장년층이 대부분이며, 여성보다 남성에서 발생률이 더 높게 나타난다. 중장년 이상에 치료가 급한 사람들이 많음에도 초기에 굳이 치료를 받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하거나 시간이 지나면 나아질 것이라고 여긴다. 하지만 목 질환을 방치하면 전신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처럼 척수질환은 한번 손상되면 회복되기 쉽지 않으며 예후가 좋지않다. 따라서 목관련 질환이 늘어나는 추세에 목디스크 뿐만 아니라 다른 질환도 알아야한다 생각하여 이 케이스를 정하게 되었다. 

 

 

구매후기

(0 건의 후기가 등록되었습니다.)